로고

니벨아레나
공식정보
  • 공식정보
  • Q&A
  • Q&A

    • Q 규칙 【이 유닛이 트래시될 때】 자신의 [라피]가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는 상대의 [슈가-와일드 백야드]를 전투로 트래시할 때, 상대가 [슈가-와일드 백야드]의 효과를 적용해 [슈가-와일드 백야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렸습니다. 이 경우, [라피]의 관통[1]이 발동하나요?

      아니요.

      유닛이 전투나 효과로 트래시될 때 해당 카드가 트래시 존으로 이동하지 않았다면 그 유닛은 트래시된 것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질문과 같은 상황일 경우 [라피]의 관통[1]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 Q 규칙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가 OO장 이상이라면】 트리거 효과로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도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에 포함하나요?

      네.

      트리거 효과는 대미지 존에서 발동하므로 트리거 효과로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도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에 포함합니다.

    • Q 규칙 【트래시되지 않는다】 '~할 수 있다. 그러면 트래시되지 않는다.' 라는 효과를 가진 유닛의 파워가 상대의 효과로 0이 됐을 때, 해당 효과를 적용한 후에도 파워가 0이어서 트래시됐습니다. 이때 해당 유닛은 상대의 효과로 트래시된걸로 취급하나요?

      네.

      상대의 효과 처리 중에 자신의 유닛의 파워가 0이 된 경우, 해당 유닛의 '~할 수 있다. 그러면 트래시되지 않는다.' 효과를 적용한 후에도 파워가 0이어서 트래시됐다면 그 유닛은 상대의 효과로 트래시된 것으로 취급합니다.

    • Q 규칙 자신의 필드에 있는 카드의 코스트 합이 사이즈를 초과해도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나요?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업그레이드로 인해 트래시하는 유닛과 그 유닛이 장착한 아이템의 코스트는 합산하지 않습니다(6.4.1.1.2.1). 

      1. 상기의 카드를 제외한 자신 필드에 있는 모든 카드의 코스트와 업그레이드하려는 카드의 코스트의 합이 자신의 사이즈 이하이다.

      2. 업그레이드하려는 카드의 코스트가 업그레이드로 인해 트래시하는 유닛의 코스트보다 높다.

      이상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한다면 유닛을 해당 카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Q 카드 【ST06-007 심판자 키세】 자신의 스킬 존에 스킬이 없을 때, 자신이 [불타는 뒷골목]을 발동하여 상대 유닛 1장과 [심판자 키세]를 골랐습니다. 그러면 상대 유닛의 파워는 얼마나 감소하나요?

      자신이 스킬을 발동했다면 먼저 [심판자 키세]의 지속 효과를 처리하여 [심판자 키세]의 '파워+5000'효과가 적용됩니다. 이후 [불타는 뒷골목]의 효과를 처리하여 상대 유닛의 파워가 8000 감소합니다.

    • Q 카드 【BT04-008 수호천사 몽모랑시 : 잔잔한 물결】 상대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가 3장일때 [수호천사 몽모랑시 : 잔잔한 물결]의 <엔트리> 효과로 상대에게 1대미지를 줬습니다. 이때 상대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4장 이상이므로 자신의 파워가 올라가나요?

      아니요.

      상대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가 3장 이하일 때 [수호천사 몽모랑시 : 잔잔한 물결]의 효과로 4장 이상이 됐어도 '파워+3000' 효과는 처리하지 않습니다.

    • Q 카드 【BT04-045 벨리안 : 손 끝의 선율】 엔드 페이즈에 [벨리안 : 손 끝의 선율]이 효과로 트래시됐을 경우, [벨리안 : 손 끝의 선율]의 <엑시트> 효과로 자신을 비어 있는 자신의 유닛 존에 배치할 수 있나요?

      엔드 페이즈에 '이 턴이 끝날 때까지' 적용되는 효과의 무효 처리를 하기 전이라면 효과로 트래시된 [벨리안 : 손 끝의 선율]을 비어 있는 자신의 유닛 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턴이 끝날 때까지' 적용되는 효과의 무효 처리를 실행한 뒤에 효과로 트래시됐다면 [벨리안 : 손 끝의 선율]을 비어 있는 자신의 유닛 존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 Q 카드 【BT04-069 진혼의 로앤나】 [진혼의 로앤나]의 효과로 자신을 덱 맨 아래에 놓았을 경우, 자신의 대미지 존에서 카드를 트래시할 수 있나요?

      네.

      [진혼의 로앤나]의 효과로 <트리거>를 가지지 않고 카드명이 다른 카드를 6장 골라 덱 맨 아래에 놓았다면 그 유닛 카드를 유닛 존에 배치하지 않았어도 '고른 카드 중 《런웨이 파이터》를 가진 카드가 2장 이상이고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가 7장 이상이라면 자신의 대미지 존에서 카드를 1장 골라 트래시할 수 있다'를 실행합니다. 자신의 트래시 존에 <트리거>를 가지지 않고 카드명이 다른 카드가 5장 이하라면 카드를 덱 맨 아래에 놓을 수 없습니다.

    • Q 카드 【BT03-064 로망틱 발렌타인】 필드에 <디펜더>를 가진 자신 유닛이 없어도 발동할 수 있나요?

      아니요.

      필드에 <디펜더>를 가진 자신 유닛이 없거나 자신의 패가 필드에 있는 <디펜더>를 가진 자신 유닛의 히트보다 적을 경우, [로망틱 발렌타인]을 발동할 수 없습니다. 또한 [로망틱 발렌타인]의 효과로 자신의 패보다 히트가 높은 유닛을 고를 수 없습니다.

    • Q 규칙 【패에 넣는다】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을 때 상대에게 공개해야 하나요?

      효과에 따라 다릅니다. 덱에서 패에 넣을 카드에 조건이 없다면 공개하지 않아도 되지만, 패에 넣을 카드에 조건이 지정되어 있다면 상대에게 공개해야 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