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니벨아레나
공식정보
  • 공식정보
  • Q&A
  • Q&A

    • Q 키워드 【액티브: 어택】 전투 중에도 발동할 수 있나요?

      아니요.

      <액티브: 어택>은 전투 중에는 발동할 수 없습니다. 

      공격 선언 스텝 이전이나 전투 종료 스텝 이후에 발동해야 합니다.

    • Q 키워드 【광전사】 광전사를 가진 유닛에 '1번 더 공격할 수 있다.' 효과가 적용됐다면, 그 유닛은 반드시 적용된 만큼 공격해야 하나요?

      예.

      광전사를 가진 유닛에 '1번 더 공격할 수 있다.' 효과가 적용됐다면, 턴 플레이어는 해당 유닛이 공격 가능한 만큼 공격 선언해야 합니다.

    • Q 카드 【ST06-007 심판자 키세】 자신의 스킬 존에 스킬이 1장 있고 [심판자 키세]에게 '이 턴이 끝날때까지 파워-3000.' 효과가 적용되어 [심판자 키세]의 파워가 5000인 상황입니다. 이 턴이 끝날때 [심판자 키세]는 파워가 0이 되어 트래시되나요?

      아니요.

      엔드 페이즈에서는 '이 턴이 끝날때까지' 적용되는 효과를 모두 무효화한 이후에 턴 플레이어의 스킬 존에 놓인 카드를 모두 트래시합니다.

      그러므로 '이 턴이 끝날때까지 파워-5000.'의 효과가 먼저 무효화되고 스킬 존에 있는 스킬이 0장이 되어 [심판자 키세]의 <패시브> 효과가 무효화되기 때문에 [심판자 키세]의 파워는 3000이 됩니다.

    • Q 카드 【ST06-013 이계의 머시너리】 자신이 [이계의 머시너리]를 발동했습니다. 이후 자신의 턴 중 [이계의 머시너리]가 트래시됐다면 자신은 《성약》을 가진 스킬을 발동할 수 있나요?

      아니요.

      [이계의 머시너리]의 '자신은 이 턴이 끝날 때까지 《성약》을 가진 스킬을 발동할 수 없다.' 효과는 기동 효과이므로 엔드 페이즈에 무효화될 때까지 적용됩니다. 

      자신이 [이계의 머시너리]를 발동했다면 그 카드가 트래시됐더라도 자신은 이 턴이 끝날 때까지 《성약》을 가진 스킬을 발동할 수 없습니다.


      [이계의 머시너리] 이외에도 《성약》을 가진 스킬 카드라면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Q 카드 【ST06-017 흑요석 반지】 [흑요석 반지]를 장착하고 <엑시트>효과를 발동한 유닛의 코스트는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하나요?

      트래시 존에 놓인 유닛의 파워와 코스트, 히트 등의 수치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유닛에 적힌 코스트가 기준이 됩니다.

    • Q 카드 【ST07-007 라비】 '이 효과는 이 턴 동안 《호문클루스》를 가진 자신 유닛이 공격한 수만큼 발동할 수 있다.' 효과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라비]가 자신의 <어태커> 효과로 <엑시트> 효과를 가진 뒤에 그 턴 중 트래시됐다면 턴 플레이어는 이 턴 동안 《호문클루스》를 가진 자신 유닛이 공격한 수만큼 '필드에 있는 상대 유닛을 1장 골라, 자신의 턴이 끝날 때까지 파워-3000.'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를 2번 이상 발동할 경우, 턴 플레이어는 자신이 발동할 수 있는 자동 효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에 의해 <엑시트>를 가진 상대의 유닛의 파워가 0이 되어 트래시됐다면 상대는 턴 플레이어의 자동 효과 처리가 모두 끝난 이후에 그 유닛의 <엑시트>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 Q 카드 【BT03-041 미하라 : 본딩 체인】[코드 넘버 : IX 자켓]을 장착한 상대 유닛이 공격 선언하고 효과를 발동했습니다. 상대는 패를 1장 트래시했고 자신은 패를 트래시하지 않아 [미하라 : 본딩 체인]이 트래시됐다면 바로 [미하라 : 본딩 체인]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나요?

      네.

      공격 선언 스텝에 유닛이 트래시됐다면 그 유닛의 <엑시트>효과는 공격 선언 스텝 중에 발동하며, 모든 효과의 처리가 끝나면 방어 선언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질문과 같은 상황일 경우 [미하라 : 본딩 체인]의 <엑시트>효과가 발동하여 [미하라 : 본딩 체인]을 자신의 유닛 존에 배치할 수 있고, 이후 방어 선언 스텝으로 넘어가 가능하다면 [미하라 : 본딩 체인]으로 방어 선언할 수 있습니다.

    • Q 키워드 【가디언】희생[1]의 효과로 [사쿠라]를 트래시했습니다. 이때 [사쿠라]의 <엑시트>효과를 바로 발동할 수 있나요?

      네.

      <가디언>희생[1]의 효과로 트래시한 유닛의 <엑시트>효과는 방어 선언 스텝에 발동합니다.

    • Q 규칙 공격 선언한 유닛의 효과에 의해 조우 유닛을 트래시했습니다. 이때, 전투를 중단하나요?

      아니요.

      전투 중에 상대 유닛이 트래시됐어도 전투를 중단하지 않습니다. 

      전투 스텝에 방어 선언한 유닛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공격 선언한 유닛의 히트만큼 상대 플레이어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전투 스텝에 공격 선언한 유닛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전투 스텝을 종료합니다.

    • Q 규칙 자신의 필드에 있는 카드의 코스트 합이 사이즈를 초과할 수 있나요?

      예.

      카드의 효과 등에 의해 플레이어의 필드에 있는 카드의 코스트 합이 사이즈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필드에 있는 카드의 코스트 합이 사이즈 이하가 될 때까지 패에서 카드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