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니벨아레나
공식정보
  • 공식정보
  • Q&A
  • Q&A

    • Q 규칙 【이 유닛이 트래시될 때】 자신의 [라피]가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는 상대의 [슈가-와일드 백야드]를 전투로 트래시할 때, 상대가 [슈가-와일드 백야드]의 효과를 적용해 [슈가-와일드 백야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렸습니다. 이 경우, [라피]의 관통[1]이 발동하나요?

      아니요.

      유닛이 전투나 효과로 트래시될 때 해당 카드가 트래시 존으로 이동하지 않았다면 그 유닛은 트래시된 것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질문과 같은 상황일 경우 [라피]의 관통[1]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 Q 규칙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가 OO장 이상이라면】 트리거 효과로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도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에 포함하나요?

      네.

      트리거 효과는 대미지 존에서 발동하므로 트리거 효과로 자신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도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에 포함합니다.

    • Q 규칙 【트래시되지 않는다】 '~할 수 있다. 그러면 트래시되지 않는다.' 라는 효과를 가진 유닛의 파워가 상대의 효과로 0이 됐을 때, 해당 효과를 적용한 후에도 파워가 0이어서 트래시됐습니다. 이때 해당 유닛은 상대의 효과로 트래시된걸로 취급하나요?

      네.

      상대의 효과 처리 중에 자신의 유닛의 파워가 0이 된 경우, 해당 유닛의 '~할 수 있다. 그러면 트래시되지 않는다.' 효과를 적용한 후에도 파워가 0이어서 트래시됐다면 그 유닛은 상대의 효과로 트래시된 것으로 취급합니다.

    • Q 규칙 자신의 필드에 있는 카드의 코스트 합이 사이즈를 초과해도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나요?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업그레이드로 인해 트래시하는 유닛과 그 유닛이 장착한 아이템의 코스트는 합산하지 않습니다(6.4.1.1.2.1). 

      1. 상기의 카드를 제외한 자신 필드에 있는 모든 카드의 코스트와 업그레이드하려는 카드의 코스트의 합이 자신의 사이즈 이하이다.

      2. 업그레이드하려는 카드의 코스트가 업그레이드로 인해 트래시하는 유닛의 코스트보다 높다.

      이상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한다면 유닛을 해당 카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Q 규칙 【패에 넣는다】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을 때 상대에게 공개해야 하나요?

      효과에 따라 다릅니다. 덱에서 패에 넣을 카드에 조건이 없다면 공개하지 않아도 되지만, 패에 넣을 카드에 조건이 지정되어 있다면 상대에게 공개해야 합니다. 

    • Q 규칙 【이 유닛의 파워에 따라 아래 효과 중 하나를 고른다】 자신의 파워가 더 높은 경우에도 낮은 파워의 효과를 고를 수 있나요?

      네.

      파워 조건에 '~이하'가 없다면 조건을 만족하는 효과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 Q 규칙 【카드를 대미지 존에 놓는다】 이 효과의 처리 후에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10장 이상 있다면 자신은 게임에서 패배하나요?

      네.

      효과의 처리가 끝난 후에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10장 이상 있다면 그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 Q 규칙 【자신의 효과로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자신과 상대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모두 참조할 때도 적용되나요?

      네.

      자신과 상대의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모두 참조할 경우에도 자신의 대미지 존에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 Q 규칙 【자신의 효과로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 효과에 의해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10장 이상 놓인 것으로 취급할 경우, 자신은 게임에서 패배하나요?

      아니요.

      이 효과는 게임의 패배 조건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 Q 규칙 【자신의 효과로 대미지 존에 있는 카드의 수를 참조할 때 자신의 대미지 존에 카드가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특정 소속을 가진 카드를 참조할 때도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하나요?

      아니요.

      이 효과로 X장 더 있는 것으로 취급하는 카드는 카드명, 속성, 소속, 카드 텍스트 등의 정보를 가지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검색